사실 nas4dual 을 살 때..
사견이지만,
그래 우리나라 회사도 나스 만드는구나. 것도 이뿌게..
후배 녀석이 네트웍 장비를 한 방에 가야지.. 더군다나 몇십만원 하는 걸.. 몇 만원하는 집 공유기도 아니고.
근데 뭐.. 큰 차이가 난다고.. 거기서 거기지. 모자라는 건 나중에 채우면 되지.
난 국내 회사가 뭐에 도전하는 게 좋다.
삼성이 카메라에 도전할 때도, 당장은 쓰고 있는 카메라가 니콘이라 어쩔 수 없지만.. 응원했었다.
내가 카메라를 바꾸기도 전에, 결국 접었지만.. 안타까웠다.
이런 분들 저만 아닐꺼다.
처음부터 최고가 어딨나? 인내하고 기다려 주는 유저들이 있어야 한다고..
근데 문제는 우리나라 벤더들이 그런 유저들을 깔고 가려고 한다는 거.. 우리나라 유저 말은 무시하고 외국 유저 반응은 피드백 한다는 거.
자동차 회사들이 그랬고, 전자회사들이 그랬고.. 수많은 os가 사라져 갔다.
나도 요즘은 외제차 타는 사람 욕 안한다, 모니터 델이나 에이조 등 유명 해외 브랜드 쓰는 거 욕 안한다.
내가 사진 작업을 위해 국산 브랜드 모니터를 백만원이 넘는 가격을 지불하고 썼지만.. 에휴~
국산 브랜드의 공통점은 펌웨어 투자를 안하는지, 팔고 나면 끝이라 생각하는 지, 펌웨어 지원이 부족하다.
잡설이 길었는데,
nas4dual 장비 느낌이 안나고, 가전제품 처럼 다른 거랑 잘 어울린다.
쓰면서 기본적인 것에는 별 불만이 없다.
DDNS가 좀 이상한데,
웃긴게 설정을 iptime 공유기로 자동 설정되도록 하면 설정이 되는데,
타사 공유기로 동일하게 셋팅하면.. 에러가 난다는 거다.
내가 뭘 잘못한 거 아니냐고? asus 공유기 설정한 것을 그대로 두고 iptime 공유기를 달아서 자동으로 셋팅했다가 그대로 공유기만 asus로 교체하면 언제 그랬냐는 듯 멀쩡히 접속된다. ^^
이상해서 몇 번해봤다. 그냥 asus 로 놓고 내부 ip를 바꿔서 DDNS를 셋팅하면 여전히 이유없는 에러..
그 상태 그대로 놓고 공유기를 iptime으로 바꾸면 자동인식 되면서 접속완료.
그럼 다시 asus 연결하면 된다.. ^^ iptime 공유기를 계속 세팅용으로 가지고 있어야 하나 라는 생각에 웃었다. 귀엽지 않은가. ^^ 근데 그럴 필요는 없다 한 번 셋팅을 잡고나서 백업을 해 두면, 복원 시키는 걸로 동일한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그럴 필요가 없다.
혹시 nas4dual DDNS 잡는 것에 애먹는 분들은 주변에서 아무 iptime 공유기를 빌려 세팅해 볼 것을 권한다.
아, 그리고 DDNS 문제는 이유를 알 수 없이 속 썩이는 게 외산 브랜드에도 있기 때문에 그것만으로 뭐라고 할 건 아니다. 또 내 경우에만 그런 걸지도 ^^
왜 Asus 로 공유기를 바꿨냐라 물으면,,
iptv가 툭툭 간헐적으로 끊기는 증상이 있었다. 처음엔 통신회사 분배기 에러로 해결됐었는데..
또 그러는거다. 통신사에 문의하니 자기네는 문제 없다고. 기사가 방문 하겠다길래 우리도 문제 없다.
통신이 멀쩡히 잘되니까..기사 분이 오셔서 공유기에 연결된 랜선을 뽑아서 직접 연결하니 된다.
기사분이 저가 공유기를 쓰시면 이런 경우가 있다 하시는데, 내 얼굴이 화끈했다.
순화해서 썼으니 저정도지.. 암튼 당장 타사 공유기를 사서 다시 asus공유기를 통해 연결해 보니 멀쩡하다.
ㅡㅡ;
뭐 이런 경우가. 다시 iptime 공유기를 연결하니 먹통.. 며칠전까지 멀쩡했는데..
기사분이 가시면서 지나가는 말로 하시는데, 나스까지 쓰시는 분이 공유기를 .. 더 이상 말안하겠다..ㅜㅜ
그래서 asus rt-ac68u 를 사면서 iptime 고가형 공유기를 고려 안한게 아닌데,, 그 딴 모험을 할 이유가 없다는.
다시 nas4dual 로 돌아와서,
나스에 많은 걸 기대하지 않고 애들 영상 시청이 주된 목적이라
근데 끄는 건 네트웍으로 되는데 켜는 건.. 안된다. 전에 쓰던 서버가 hp 서버라 ilo 로지원하던거라..
내가 못 찾은 거지. 있겠지 하고 생각해 보니.. 아하~ wol이 있지 요즘 장비들은 그걸로 하지.
그래서 앱을 다운 받고 해보니 안된다. 이상해서 컴을 켜보니 된다.
다시 asus 앱, 다른 앱들을 다 해 본 결과.. 안된다는 거다..
iptime 고객센터에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건의한단다..
와이프랑 나만의 도서관 구축을 얘기하면서 나스가 opds 서버를 지원한다는 것을 알았다.
아.. 이건 좋겠는데, 왜 안되지.
물어보니 안된단다. 다른 나스들은 유저의 필요에 따라서 설치가 가능한데.. 쩝 ~ 해주면 안되겠냐니 건의하겠단다.
큰 꼬맹이가 자기방에서 네트워크 선을 뺐다 꽂았다 하다 플라스틱을 부러뜨렸다.
나스 영상 보는 안드로이드 tv와 iptv 셋탑을 오가다 보니 그렇게 된거다.
케이블 작업을 다시 해주는데, 아빠 이거 안드로이드 tv 에서 다 되게 해주면 안되요? 하는거다.
음.. 그래서 알아봤다.
그 전엔 사람들이 tvh 를 얘기할 때 iptime 은 안되는 못 쓸 장비 취급을 할 때, 신경을 안 썼다.
난 나와 상관 없는 얘기는 신경 안 쓴다. 그런 이유로 비난할 필요도 못 느끼고..
근데 이해는 안됐다. 유저들이 그런 이유로 선택을 기피한다는 것을 모르지 않을텐데, 왜 반응을 안할까?
자기들 보고 만들라는 것도 아니고 컴파일만 해서, 플러그 인으로 넣어주면 될 것 같은데...
하여튼 필요에 의해, 또 iptime 은 안된다는 얘기에 오기가 생겨서.. 공부했다. ㅡㅡ;;
백만년만에 만져보는 리눅스.. ^^
일단 asus 공유기에 올리는 유저도 별로 없어서, 되긴 되는데.. 전설로 전해 오는 것 같다.
여러 커뮤니티 도움을 받아. 설치했다.. 잘 돌아간다.. ^^
코디로 통합하니, 와~~ 진짜 멀티미디어 서버 위용이~
tv, tv쇼, 비디오, 사진, 음악... 잘 모르는 사람이 직관적으로 쓰기에 더할 나위 없다.
예전에 코디가 xbox용으로 돌아 다닐 때 써봤을 땐 되게 무겁더니, 요즘은 휙휙~ 최적화가 된 모양이다.
공유기에도 설치가 되는데, 명색이 나슨데.. nas4dual 에 설치가 안되겠어.. 라고 생각하고 시작했다.
결론적으로 쉽게 안된다. 패키지로는 물론 컴파일 했는데도 안된다.
설치가 안된다는 게 아니라.. 설치를 해도 통신이 안된다.
참나.. asus 공유기의 확장기능인 간이 나스로 되는데, nas4dual는 나스라는 녀석이 안된다.
직접 들어가보니, busybox 라는 임베디드 리눅슨데.. 되는 명령어가 없다.
그게 좋게 보면 불필요한 걸 최대한 배제한 컴팩트한.. 최적화 펌웨어다.
나쁘게 보면 우리 용어(?)로 깡통이다.
내 능력으로 안되겠다 싶어서 tvh 서버를 추가 해 달라고 했다. 역시 건의하겠단다.
사실 하고 싶은 거 하려면, 라즈베리파이 3~4만원 주고 사면 된다. 그걸 몰라서 삽질하는 게 아니다.
앞서 말했듯 국산 회사가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길 바라는데..쩝~
시놀리지나 마이클라우드 같은 나스는 물론 라즈베리파이 같은 장난감(?) 에서 다되는..
그리고 아수스 간이 나스로도 되는 게 nas4dual 안된다는 게.. 좀~
컴 장비라는 게 유저들의 확장이 얼마나 큰 건지 사과과 구글에서 봤을텐데.. 아쉽다.
결론.
준대로 쓰는 것에 만족할 유저라면 nas4dual 도 부족하지 않다.
집에서 남는 하드를 많이 채울 수 있어 활용면에서 장점이 있다.
만질 게 없다.
근데,
장비를 공부하고 좀 더 확장을 할 생각이라면..
"한 방에 가요~ 나중에 후회하지 말고" 후배 녀석의 말을 부정할 수가 없다 ㅜㅜ
아..
뭐 만질 게 없다.
삽질하다. 공초하고 백업 복구하는 것 외엔..
처음엔 ssh는 왜 막아 놨지? 싶었는데,, 열어놔야 뭐 할 수 있는 게 없으니 막아 놓은 게 아닐런지.
nas4dual 스냅샷을 지원하는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있었다.
아직 불안정하다 포맷이라는 평이 지배적인 그건.. 빠르면서~
다른 건..ㅜㅜ
에고 글을 쓰는 동안 iptime 에서 답이 왔다.
글에 썼다가 에이.. 설마하는 그 답이 왔다.
NAS4-DUAL의 경우 SSH기능이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컴파일 및 커스터마이징은
제한이되며 지원 해드릴 수 없는점 양해부탁드립니다.
글에 뭐라고 썼었냐고? ^^ .. 나 점쟁인가봐 ^^
국산 업체들이 압박용으로 쓰는 말,
준대로 써라.. 그렇지 않고 쓰는 것은 워런티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압박하는 거 하지 마시라고. ^^
썼다 지웠는데, ^^
그래도 순화해서 부드럽게 쓰셨네.
준대로 써라.. 뭘 하는 건 안된다..정도니..
예.. 유저가 힘이 있나 뭐.. ^^
내가 뭘 지원해 달랬나? 그냥 물어본건데.
-( 2020. 7. 22일 추가)-----------------------------------------------------------------
계속해서 이 게시물이 내 블로그에서 많이 읽으시는 게시물로 분석 돼,
이걸 읽으시는 분들이 뭘 궁금해 하시는 지를 알기에 추가 내용을 작성.
원래 내가 방출하거나 헤어진 사람 얘기는 일체 안하는 편인데 ^^
먼저 현재 주인장 NAS 상태
https://lawn.tistory.com/entry/DS1819-%EC%97%85%EA%B7%B8%EB%A0%88%EC%9D%B4%EB%93%9C?category=845109
나스 선택을 위한 조언
https://lawn.tistory.com/entry/%EB%82%98%EC%9D%98-NAS-%EC%8B%9C%EB%86%80%EB%A1%9C%EC%A7%80Synolog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