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

오늘은 간만에 영상 얘기를 할까 한다.

by 사라진루팡 2023. 12. 31.

다름아닌 영상의 퀄리티와 그에 따르는 영상 파일의 크기

한 두 개의 영상을 보유하고 있다면 이 포스팅은 패스해도 된다.

그러나 우리처럼 수천편의 영상을 보유하고 있으면 아주 민감한 얘기다.

오늘자 드라마 영상 파일울 보면서 얘기하자

고려 거란전쟁 에피소드 14편이다.

세가지 목록중 가운데는 해상도가 720p로 달른 1080p 와는 차이가 있기에 논외로한다.

그럼 전통적인 릴 그룹 NEXT와 산생 그룹 FIRST와의 선택에서 여러분은 무엇을 선택하시겠는가?

1. 그래도 최고위 화질로 그많은 릴 그룹의 홍수속에서도 변함 없이 좋은 퀄리티의 NEXT인가?

2. 발표 초창기 음성과 약간의 싱크  부조화를 이뤘지만 아제는 자리를 잡은 FIRST를 선택하셨는가?

답은 릴이 형성된 용량으로 결정된다.

FIRST릴은 파일명에서 밝히듯 h264 코덱을 사용하여 압축률을 높였다.

그러나 NEXT는 예전 방식 그대로 h265나 그 이전 코덱을 사용하여 전혀 발전하지 못하는 모습이다.

FIRST릴의 1080p 압축율은 1기가를 조금 상회하는 수준인데 반해 NEXT는 1.74기가 거의 두배 용량의 압축률을  보인다.

어떤 영상을 대중에게 공급하려면
1. 우선 광고등 불필요한 파트를 잘라내고
2. 그 다음 렌더링 과정을 거친다. 영상을 컴퓨터로 뽑아내면 사진과 똑같이 날 것 Raw 형태의 파일로 생파일(일체 코덱 압축이 없는)것으로 뽑이기 때문에 필요한 작업을 거치고 자신이 가지고 있거나 잘 다루는(어떤 값을 어떻게 줘야 퀄리티 손상 없이 압축된다는 것을 경험으로 알고 있다) 코덱을 사용해 내놓을 릴로 완성하는 거다.

그런 면에서 FIRST가 NEXT보다 좋은 코덱을 보유하고 있눈 듯하다.

보기위한 코덱과 만들어 내는 코덱은 차이가 있는 경우가 많고

또 고사양의 코덱을 사용하기 위해선 GPU가 장착된 그래픽 카드가 필수 이다.

아시겠지만 외국 코덱을 기가 막히게 쓰는 PA* 릴을 잘 아실 거다. 4K 영상도 그 정도 용량이면 용서가 될만한 코덱과 셋팅 능력, 돌려보기에 지장이 있을만큼 엉망이지만 정주행하다면 퀄리티도 나쁘지 않다.

언젠가 코덱에 대해서 시간을 할애해서 포스팅 하겠지만, 이번 처럼 문의가 있을 땐 그 이해를 돕는 수준에서 포스팅을 짤게나마 한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