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

귀멸의 칼날 TV, 영화 방영분 구분하여 DB 스크래퍼로 정리하기

by 사라진루팡 2022. 1. 11.

NAS를 쓰시는 분들이 늘어 나고, 꼭 나스가 아니더라도 하드디스크에 나르대로 정리해서 보관중이신 분들이 많을거다.

이번 포스팅은모아둔 영화나 TV방송분을 멋지게 관리하는 법을 소개한다.

주로 그런 것을 하기 위해 쓰이는 스프트웨어는 Plex. Video Station, KODI 세 가지를 많이 쓴다.

1. Plex. Video Station, KODI 비교

  Plex Video Station KODI
비용 유일하게 유료
lifetime 기준으로 $90 정도
(평소가격은 더 비싼데, 일년에 몇 번씩 세일을 하니. 대부분 이 가격에 쓴다)
시놀로지 번들 소프트웨어로시놀로지 NAS를 쓴 다면 무료 무료
기능과 성능 가장 강력하다.
가. 이식성이 좋다.
나. 트랜스코딩을 지원한다.
다. DB 를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다.
Plex를 견제하려 나온 득한 맞춤형 소프트웨어
가. 트랜스코딩도 지원
나. DB 를 메인으로 TMDB를 쓰고 있음을 나타냈고 시놀로지 나스에 맞춤형
범용 소프트웨어로 이것만 알고 있다면 이 분야에선 초보자.
가. 트랜스코딩은 지원 안함
나. 특정 DB에 한정하지 않고 전문가 모드에서 설정 가능
다. 오픈형 소스로 무료 개발 지원되는 스킨이 전혀 다른 디바이스를 쓰는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킴
라. 스크래퍼를 선택할 수 있고 제직도 가능함
단점 유료 시놀로지 특화라 폐쇄성
유저가 손 댈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으며, 손대도 원래 상태로 돌아옴
오픈 소스로 개방된 점이 강점이나 쉽게 접근한 만큼 제대로 성능을 발휘하려면 프로그램 지식이 필요함
       
사용층 NAS가 시놀로지와 기타등등으로 구분되므로,
헤놀로지나, FeeNAs 등 나스 오픈 프로그램을 쓰는 사람들이 주 고객층이고,
시놀로지 고객중 오래된 고객은 Plex를 익혀왔기에 Video Station으로 돌아 오려고 하지 않음
당연히 시놀로지 중간이상 유저
Plex에 뒤지는 건 이식성과 폐쇄성 일부라 생각하며, 무료로 이런 완성도의 소프트웨어를 쓸 수 있다는 것에 만족함.
TV이식은 KODI와의 조합으로 해결
라이트 유저층이 주로 쓰고,
범용적인 만족을 목표로 하기에 두드러지는 것은 없음

먼저 용어 설명이 필요하겠다.

1. 트랜스코딩 : 영상이 4K화질로 변화하는 시전에서 영상을 부르는 디바이스가 스마트폰이라고 하면 4K영상을 쏴주는 것이 비용면이나, 효율면에서 낭비다. 그래서 서버단계에서 송출할 단계를 정해 화면에 적합한 화질로 송출하는 기능을 말한다. 서버 부하가 걸리므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가 좋아야 하겠지?

2. DB : DataBase 서비스를 말한다. 영화나 TV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모아두는 곳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IMDB, TMDB, TheDB 이 있다. 세계 유저층들이 새로운 영상 정보를 자발적으로 입력해 점점 정보가 방대해진다. 우리도 그 중 하나로 그렇게 해주는 대신 DB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고 이들은 DB를 이용하는 회사에서 이윤을 창출한다.

3. 스크래퍼 : DB 내용을 어떻게 가져갈 지 포맷을 맞춰 예쁘게 가져가는 스크립트를 말한다. 유저의 필요를 위해 유저가 만드는 경우도 있고, 기본 스크래퍼는 프로그램 측에서 제공한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 귀멸위 칼날 TV, 영화 방영분을 어떻게 멋있게 정리하는 지 알려 드리겠다.

먼저 TV 방영분은 1기- 카마로 탄지로의 입지편, 2기-무한열차편(7편) 3기가 지금 방영중인 유곽편이다.

화면을 보시는 게 좋겠지?

시즌 1에 놓고 캡쳐한 화면

우리껀 영상 데이터 정리를 다해놨기 때문에 자동으로 멋지게 구분되어 정리돼 있다.

이렇게 정리하면 각 시즌 별로 구분되는데, 그 전에 자신이 쓰는 소프트웨어 특성에 따라 데이터 포맷을 지키면 된다.
우린 TMDB 를 주로 쓰는 데, 그것부터 확인한다.

TMDB 에 벌써 입력돼 있다.
지금 방영중인 우곽편도 자세히

확인이 됐으니,

TMDB의 인식 폼을 알아두고 [ " 제목+블랜크(빈칸)1+(연도)"가 포맷이다] 영상 데이터를 그렇게 정리한 후, TV쇼 스크래퍼가 작동하도록 설정한다.
이것이 nfo 파일의 핵심이다.
TMDB API 와 영화 정보 메타파일(.nfo) 만들기
를 참고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으로 이렇게 영화와 TV방영분이 함께 존재하는 경우 이 점을 조심한다.

했는데 결과가 (예: 귀멸의 칼날 : 남매의연)에 같은 영화가 26개로 나온다면 설정에서 영화 스크래퍼가 셋팅한거다.

당황할 필요는 없다.

셋팅을 지우고, 다시 세팅하면 된다.

잘되면 위에서 본 시즌 1, 2, 3로 구분된, 한 편 한 편 소제목이 달린 멋진 정리 화면을 만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