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lectronic&Network/Mobile

Tivo 4K Stream 장·단점, 구매 기준

by 사라진루팡 2021. 11. 10.

이전 포스팅

android TV Tivo 4K 구입 및 설치

 

android TV Tivo 4K 구입 및 설치

Nas를 쓰면서 시간을 자유롭게 쓰고 있다. 그런데 액정에 디스플레이하고, 기기에 필요한 것들(Kodi, Mxplayer)을 세팅해 쓰는데, 미 박스도 써봤고... Blink를 커스텀 펌을 올려 켜면 바로 코디만 작동

lawn.tistory.com

 

Tivo 4K Stream 최적화, ADBLink 없이 제거 및 비활성화, 그리고 성능

 

Tivo 4K Stream 최적화, ADBLink 없이 제거 및 비활성화,그리고 성능

지난번 포스팅에 Fire TV 대신 NAS와 조화를 이룰 TV 박스로 Tivo 4K Stream을 셋업 했다. 1. Android TV Tivo Stream 4K 구입 및 설치 android TV Tivo 4K 구입 및 설치 Nas를 쓰면서 시간을 자유롭게 쓰고 있다...

lawn.tistory.com

Tivo Stream 4K, KODI 궁합(?)

 

Tivo Stream 4K, KODI 궁합(?)

Tivo Stream 4K에 대한 포스팅을 살 때만 해도, 최적화(?) 쓸데없는 앱 정리할 때만 해도 포스팅을 세 개나 쓸 줄은 몰랐다. 이전 포스팅 1. Android TV Tivo Stream 4K 구입 및 설치 android TV Tivo 4K 구입 및..

lawn.tistory.com

이전 포스팅이면 어느 정도 궁금함은 해결되셨을거다.

 

우리가 못해본 건 Tivo 4K Stream 기기 자체 볼륨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는 것 같은데, 그냥 디폴트 방법이 나을 것 같아 하려다 관뒀음.

 

오늘 논할 내용은...

Tivo 4K Stream이 가성비가 좋다... 좋다 하니까. 그럼 나도 사봐?

하고 구매 대열에 동참하시거나 동참 전에 나 같은 사용 타입도 사는 게 좋을까? 사전 조사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만한 포스팅이다.


1. Tivo 4K Stream 장점

- 20~30불 선에서 구할 수 있는 기기 중에 가장 다양한 기능과 구성을 가지고 있다.

- 방식이 애플 TV나 구글 TV, 아마존 Fire TV 방식으로 되어 있어 설치가 익숙(?)하다.

- 쓰는 사람들이 많다 보니 관련 해결법이 인터넷에 많이 있다.

- OTT를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넷플릭스) 주로 사용하다면 싼 가격에 좋은 환경에서 감상 가능 

 

2. Tivo 4K Stream 단점

- 결국 이것(단점)이 구매의사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테니, 먼저 사용한 우리의 경험을 읽고 현명한 판단에 도움이 되길 바람.

- 메모리 : 스토리지와 구동 공간을 구분 없이 쓰는 타입의 기기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임

- 메모리가 Fire TV 가 2기가에 비해 두 배인 4기가이나 실제로 3.5기가 정도를 사용할 수 있음.

이 부분은 어떤 이에겐 장점 일 수 있으나, 우리에겐 큰 단점이기에 충분한 설명을 통해 비슷한 조건인 분들에게 큰 담점으로 인식될 것임.

- OTT를 주로 사용하는 타입이 아니고 나스(NAS) 같은 서버급 장비에 능숙하여 그것의 클라이언트로 사용한다면 썩 좋은 선택이 아님.

 

컨텐츠가 몇 천 건 이상 스토리징 되어 있는 어느 헤비 유저의 나스의 output

위에서 보듯 나스를 쓰시는 대부분은 기능 중 영상 컨텐츠를 디폴트에서, 팬아트, 유튜브 예고편 등을 제거하고 유지해도

포스터, 시리즈 회차, 영상의 기본 정보만으로도 2~3기가를 상회한다.

 

뭐 그럭저럭 돌리는 데는 쓸 수 있으나, 플랫폼(예 : KODI ? 19.3 버전까지 나와 있다.)에 따라 업데이트를 하려면 그 데이터를 다 지우고 다시 스크래칭을 해야 할 거다.

 

뭐 백업해 놓고 리스토어 하면 간단하지 않냐 물으시겠지만, 해보면 그렇게 녹녹지 않다.

 

때문에 나스 중급 이상 사용자라면 돈 낭비니 구입하지 말 것을 권한다.

 

- 그런 이유라면 끝판왕인 NVIDIA SHIELD TV 프로 4K 밖에 다른 수가 없지 않냐고 물으실 텐데... 아니 꼭 그게 아니더라도 예전 박스 형태로 생긴 안드로이드 TV 박스면 이유는 모르겠는데, 메타데이터 값을 쌓는 방식이 다른지 그렇지 않다. (경험에서 나온 말이니 믿으셔도 좋다)

 

- 그냥 연결 방식이 애플 TV나 구글 TV, 아마존 Fire TV 방식으로 되어 있다는 거지,

그 연결 방식 중 애플만 안써봤는데 다들 그렇다. 데이터 매니징에 문제가 있다.

- 마지막으로 몇 번씩 말하지만 완성형이 아니다. 사서 쓰는 우리가 최종 베타테스터라고 할까? 우린 기기를 손댈 수 있을 만큼(?)의 수준이 되다 보니 외국 유튜브도 어떤 원리로 뭔 얘길 하는 건지 알아들어 커스터 마이징을 해서 쓰는데, 그게 아니신 분들은 5만 원가량을 떡 사 먹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 관련 자료가 많고 코디도 업데이트되면서 맞아 들어가는 느낌이 나긴 하는데, 아직...

- TV 박스로는 너무 비싸 우리도 사는 걸 미뤄왔는데, 쉴드 TV를 들일까 고민 중이다.

 

우리 자료를 다 보시면 일단 사용하는 데 문제는 없을 거고, 코덱 지원이 마음에 들 테니 OTT나 스트리밍을 주로 쓴다면 자료를 꼼꼼히 읽어서 자신에게 맞도록 세팅하면 좋을 거다.

제작사에 기대할 수 있는 건 없을 것 같고 ^^

댓글